구약성경 인용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70인역의 번역자는 자신의 기호에 따라 완벽한 평행법을 만들기도, 평행법을 삭제하기도 했다.
전통적인 본문비평에 있어서 우리는 마소라 사본과 70인역의 독법이 서로 상충될 때, 두 본문의 저본(vorlage, 원본)이 서로 다른 것을 쉽게 전제하며, 크로스를
“철학은 모든 신학적인 낙타가 신학의 하늘에 들어갈 때 통과해야만 하는 바늘의 눈이다.” 내가 쓴 것이 가장 보잘 것 없다. 나는 단지 설교자들이나 그 밖의 사람들이 성경의 용어들에 대한 단어 연구를 할 때 반복해서 생기는 일단의 공통적인 오류들을 묘사하고, 그 목록을 나열하며, 몇 가지 예들
구약에서 드러내고 있는 여호와와 이스라엘 사이에 면면히 이어오는 관계성의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는 선택, 계약, 버림, 회복이라는 신학적 주제들이 한 남.녀의 약혼, 결혼, 이혼, 그리고 재혼이라는 비유로 묘사되고 있음을 관찰 할 수 있다. 성경 속에 등장하는 결혼의 관계는 그 시기에 처한 하
기독교설교론-설교의 정의,역사,형태,위기
Ⅰ. 설교의 정의
C. H. 스펄전
"세상에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인간을 구원해야 하며 그 수단 중에 가장 오래되고
본질적인 방법이 설교이다."
칼 바르트
1) "설교란 하나님 자신에 의해 말씀되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 본문을 현대인과 연
하나님 앞에서의 삶
침멀리는 1907년에 스위스의 쉬어스(Schiers)에서 태어났다. 그는 취리히와 베를린, 괴팅엔 등지에서 신학과 셈어를 배웠다. 그는 수년 동안 아르부르크에서 개혁 교회 전통에 선 목사로 봉사하였다. 1935년에 그는 취리히 대학에서 구약성서, 종교사, 근동 언어 등을 가르쳐 달라는
인용하여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시편 이 부분의 말씀은 항상 다른 사도들에 의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관련해서 인용되는 말씀인데 시편 2편 내용 그 자체를 보면 하나님께서 그의 메시아를 왕으로 세우심과 그에게 땅 끝까지를 그의 통치 영역으로 주신, 말
구약성경이 인용되어 있다. 어쩌면 중간사 시대의 저술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들의 관심의 범위를 너무 멀리 벗어난 것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단 ‘구약신학’이란 분야가 나타나게 되는 바로 전단계를 구약신학의 모태로 보고, 그 시대부터 발전사를 서
구약종교의 후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 이르면 문제는 다소 복잡해진다.
신약성서에서 구약을 취급하는 방식은 대체로 구약을 인용하여 예수의 메시야성을 증명하거나 모형론적으로 해석하는 식이다. 물론 예수나 그의 뒤를 이은 초대교회에서는 의심없이 구약을 하나님의 말씀(경전)으로 받아